본문 바로가기

엽서수필 2/4다마 계룡산

(엽서수필2) 1. 산 이름 찾았다

1. 산 이름 찾았다

이영백

 

 우리나라는 70%가 산지다우리나라에서 제일 높은 산은 백두산(2,774m)으로 그 중에 천문봉(2,670m)을 2004년에 처음 올라보았다남쪽에서 제일 높은 산은 제주도 한라산(1,950m)이다그러나 뭍에서 제일 높은 곳은 지리산(1,915m->1,916m로 높아짐)이다세 산을 모두 올라 보았다.

 얼마의 높이를 산이라 부르는가사실 산과 언덕구릉,丘陵의 구분은 엄격하게 정한 것이 없다다만 건설교통부에서는 지표로부터 100m 높이를 산이라고 한단다서울 남산목멱산,木覓山은 262m이며우리나라 가장 낮은 산은 전북 군산시 소뫼산으로 18.9m 높이를 산이라고 한다.

 나는 대구mBc 뒷산의 이름을 찾아 헤맸다그러나 아무도 그 산 이름을 몰랐다그 산명(山名)을 찾으려고 하는 이유는 그 곳에 대하여 글을 쓰려 작정하였다묻고 확인하여 보았지만 아무도 그 산 이름을 알지 못했다.

 흔히 속담에 내 발밑을 모른다고 하였다나는 산 이름도 모른 채 매일 그곳을 찾아 들었다심지어 긴 데크 계단 수를 헤아리려고 몇 번씩 오르면서 헤아리다 중간에서 잊어버리고 하였다. 276계단인가?

 둘레길 따라 운동도 하고 쉬기도 한다우리 집에서 한 시간이면 귀가할 수 있는 거리라서 자주 이용하였다물론 예전 젊음이 충만하였을 때는 우리나라 근교산을 두루 산행하였던 적도 많았다그러나 종심하고 둘이면 이제 먼 산은 먼 산으로만 존재하여 둘 것이고지척에 둔 구릉(丘陵)정도로 오르는 것이 덜 번잡스럽다아울러 무료로 유산소운동을 즐길 수 있기에 나에게는 제격인 것을 알았다이제 그렇게만 활용하고 있다.

 산 이름 찾다 석양을 맞이한 적도 여러 번 있으며진흙 둘레길이 좋아서 너무 많이 걸어 다녔다집에 돌아오면 다리가 아픈 적도 있었다과연 그 곳은 산일까구릉일까이름이 무엇인지 너무도 궁금하였다오랫동안 이를 골몰하고 산 이름 찾느라 제 나름대로는 고생도 하였다.

 어느 날 다시 이름 모르는 그 곳을 오르고 있는데 산속에 오롯이 있던 경로당에 현판으로 붙어있었다정말 머리 위를 못 쳐다보고 살아 온 것이 애달플 뿐이다. “溪龍山 敬老堂이라고 떡하니 붙여 두었다.

 이름 찾은 산 계룡산을 오른다등척(登陟)아닌 등산(登山)을 한다.

(20200727. 월요일)